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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패턴 _ 어댑터 패턴 (Adater pattern)정보처리기사/개념 2024. 5. 13. 09:50
▤ 목차
✔ 디자인 패턴
⌨ 디자인 패턴이란?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설계를 할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는 패턴이다.
여러 사람들이 협업해서 개발할 때, 기존 코드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.
더 어려운건 이런 코드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다.
의도하지 않은 결과나 버그를 발생시키기 쉽고 성능을 최적화시키기도 어렵다.
개발했던 개발자들이 함깨 수정하지 않는다면,
하지만 특정 패턴을 만들어주면 위의 상황을 조금 방지할 수 있다.
"이런 기능을 만들어야한다." 라는 제안이 진행된다고 가정하자. "그럼, 이런 패턴을 사용하자."라는 개발의 진행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.
- 객체지향 설계/구현에 많이 사용된다.
-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이 용이하다.
- 재사용을 위한 개발 시간이 단축된다.
- 객체지형 설계 및 구현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적합하다.
- GoF(Gangs of Four) 디자인 패턴이다.
🔶디자인 패턴의 종류
🔸생성 패턴(Creational Patterns)
- singleton : 객체, 동시 참조 불가, 인스턴스 1개, 메모리 낭비 최소화
- Abstract Factory
- Builder
- Factory Method
- Prototype
🔸구조 패턴(Structural pattern)
- Adater
- Bridge
- Composite
- Decorator
- Facade
- Flyweight
- Proxy
🔸행동 패턴(Behavioral Patterns)
- Observer
- Command
- Interpreter
- Iterator
- Mediator
- Memento
- State
- Strategy
- Template Method
- Visitor
👏 오늘은 디자인패턴의 구조 패턴에 속한 Adapter Pattern을 알아보자.
✔어댑터 패턴 구조
⌨ 객체 어댑터 (Object Adaptor)
자기가 해야 할 일을 클래스 맴버 객체의 메서드에게 다시 시킴으로써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위임이라고 한다.
합성(Composition)된 멤버에게 위임을 이용한 어댑터 패턴이다.
합성을 활용했기에 런타임 중에 Adaptee(Service)가 결정되어 유연하다.
- 호환성
- 인터페이스
- 변환
😊정리
디자인 패턴에는 크게 생성패턴, 구조패턴, 행위 패턴으로 되어있다.
생성패턴에는 싱글톤 패턴, 추상 패턴, 빌더, 프로토타입, 팩토리메서드가 있다.
구조패턴은 어뎁터 패턴, 프록시, 브리지, 컴포넌트, 데코레이터, 파사드, 프라이웨이트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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