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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디자인 패턴 _ 어댑터 패턴 (Adater pattern)
    정보처리기사/개념 2024. 5. 13. 09:50

    ▤ 목차

       

      ✔ 디자인 패턴

      ⌨ 디자인 패턴이란?

    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설계를 할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는 패턴이다.

      여러 사람들이 협업해서 개발할 때, 기존 코드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.

      더 어려운건 이런 코드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다.

      의도하지 않은 결과나 버그를 발생시키기 쉽고 성능을 최적화시키기도 어렵다.

      개발했던 개발자들이 함깨 수정하지 않는다면,

      하지만 특정 패턴을 만들어주면 위의 상황을 조금 방지할 수 있다.

      "이런 기능을 만들어야한다." 라는 제안이 진행된다고 가정하자. "그럼, 이런 패턴을 사용하자."라는 개발의 진행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.

       

       

      • 객체지향 설계/구현에 많이 사용된다.
      •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이 용이하다.
      • 재사용을 위한 개발 시간이 단축된다.
      • 객체지형 설계 및 구현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적합하다.
      • GoF(Gangs of Four) 디자인 패턴이다.

       

       

      🔶디자인 패턴의 종류

      🔸생성 패턴(Creational Patterns)

      • singleton : 객체, 동시 참조 불가, 인스턴스 1개, 메모리 낭비 최소화
      • Abstract Factory
      • Builder
      • Factory Method
      • Prototype

      🔸구조 패턴(Structural pattern)

      • Adater
      • Bridge
      • Composite
      • Decorator
      • Facade
      • Flyweight
      • Proxy

      🔸행동 패턴(Behavioral Patterns)

      • Observer
      • Command
      • Interpreter
      • Iterator
      • Mediator
      • Memento
      • State
      • Strategy
      • Template Method
      • Visitor

       

       

       

      👏 오늘은 디자인패턴의 구조 패턴에 속한 Adapter Pattern을 알아보자. 

      ✔어댑터 패턴 구조

      ⌨  객체 어댑터 (Object Adaptor)

      자기가 해야 할 일을 클래스 맴버 객체의 메서드에게 다시 시킴으로써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위임이라고 한다.

      합성(Composition)된 멤버에게 위임을 이용한 어댑터 패턴이다.

      합성을 활용했기에 런타임 중에 Adaptee(Service)가 결정되어 유연하다.

      • 호환성
      • 인터페이스
      • 변환

       

       

      😊정리

      디자인 패턴에는 크게 생성패턴, 구조패턴, 행위 패턴으로 되어있다.

      생성패턴에는 싱글톤 패턴, 추상 패턴, 빌더, 프로토타입, 팩토리메서드가 있다.

      구조패턴은 어뎁터 패턴, 프록시, 브리지, 컴포넌트, 데코레이터, 파사드, 프라이웨이트가 있다.

  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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